간의 중요 기능과 간 건강 관리법

오늘의 건강관리는 간의 중요 기능과 간 건강 관리법입니다.


침묵의 장기로 잘 알려진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 복부의 오른쪽 윗부분, 횡격막 아래쪽에 있습니다. 


피로하면 간이 떠오르는 것은 간이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 등 중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간은 해독작용 외에도 대사작용, 면역작용, 담즙 형성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데..., 


만약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이런 기능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간염, 간경화, 지방간, 간성뇌증, 알코올성 간 질환 등과 같은 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여...,간의 중요 기능과 간 건강 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의 중요 기능 

 

@ 영양분 저장 및 해독 작용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들어 저장하며..., 


체내에서 생성된 여러 종류의 유해물질과 외부에서 들어온 약물, 음식, 식품 첨가물, 박테리아로부터 생성된 독성을 제거하는 해독작용의 역할을 합니다. 





@ 단백질 등의 합성


간은 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 종류의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합성하여 분비시킴으로써 생체 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간 기능이 나빠지면 여러 기능 이상이 나타나는 데 약한 잇몸 등에서의 잦은 출혈,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거나 저혈당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면역작용


간은 세균 침입에 대한 방어작용에 중추적인 역할도 합니다. 


특히, 간 내의 세포 중에서 쿠퍼 (Kupffer) 세포는 이물질을 잡아먹는 대식 작용을 하고, 체내에 들어온 바이러스를 면역체계에 노출해 체내의 자연스러운 면역 작용을 유도하는 역할도 합니다. 





@ 음식의 소화 및 분해


간은 하루에 500~1,000㎖가량의 담즙을 생성하는데, 담즙은 담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되어...,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이 쉽게 소화, 흡수될 수 있도록 지방을 유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많은 노폐물을 대변으로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 건강 관리법 


간은 간세포가 서서히 파괴되어 반 이상의 기능이 저하되어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많이 나빠지지 않는 한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간 기능을 저하하는 원인은 ‘간염 바이러스와 과량의 알코올 섭취’가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며, 약물, 영양불량, 대사이상, 비만 등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식품첨가물이 함유된 가공식품, 기름진 음식, 과로, 스트레스, 지나친 음주, 약물의 오남용을 피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급격한 체중 감소는 오히려 심각한 지방간 및 지방간염 뿐 아니라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