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의 효능

오늘은 우리의 대표적인 양념인 된장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장류 중에서도 특히 된장은 우수한 단백질 급원입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부를 만큼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데요, 그것도 콜레스테롤의 염려가 없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된장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의 종류는 근 20종에 달합니다. 


이들은 콩 단백질이 각종 곰팡이와 효모, 세균의 효소에 의해 분해되고 새로운 성분과 재합성되면서 형성된 것들입니다.





된장의 효능


@ 노화방지 기능


된장 성분에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과 노화촉진물질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역학조사외에 동물실험에 의해서도 밝혀졌습니다. 


된장에는 노화를 억제하는 항 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발효·숙성과정에서 항 산화 기능이 높아지고 된장 특유의 갈변현상도 노화예방에 큰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항암효과


콩은 항암효과가 있는데, 콩보다는 발효식품이 효과가 더 크며 그중 재래식 된장, 상품용 된장, 청국장, 일본된장 순으로 높습니다. 


한때 된장 속에 암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미국의 의사가 발표해 충격을 주었던 적이 있었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 항암식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어 밝혀진 바로는 오히려 된장은 항암 효과는 물론 암세포 성장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일본에서도 대두발효식품인 미소(miso)의 섭취빈도와 위암에 의한 사망률에 대한 연구가 있었는데..., 


미소를 매일 먹은 사람은 위암외에 전신의 암, 동맥경화성 심장질환, 고혈압, 위·십이지장 궤양, 간경변 등에 의한 사망률을 포함한 모든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의 암예방협회에서는 1994년 11월 암 예방을 위한 15가지 수칙을 발표했는데 그 중에는 매일 된장국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식생활은 일상적으로 된장국이나 된장찌개를 흔히 먹기 때문에 장류 섭취를 위해 일부러 신경 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섭취할 수 있으나..., 


짜게 먹을 때는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음식의 간은 되도록 싱겁게 합니다. 





@ 간기능 강화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의 하나이며 섭취한 영양소 모두가 간을 통하여 분배됩니다. 


따라서 간의 기능이 나빠지게 되면 영양소의 축적이 일어나서 비대해질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와 같은 미생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서 간염이 되기 쉽고 각종 간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재래된장의 간기능 촉진효과는 최근에 밝혀졌으며 간독성 지표인 아미노기 전이효소의 활성을 떨어뜨린다는 실험결과가 발표됨으로서 분명한 사실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 고혈압 치료효과


된장에는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인자의 활성을 억제하는 페닐알라닌, 류신, 글루탐산, 글리신, 세린, 아스파르트산 등의 아미노산들이 있어..., 


혈압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시켜 혈관을 탄력 있게 해 고혈압을 예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