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 안 맞는 영양제

궁합은 인간사회의 남녀 사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매일 먹고 있는 식품에도 있습니다


또한 궁합은 건강을 챙기기 위해 먹는 영양제에도 있는데요. 궁합이 맞지 않는 영양제를 함께 먹으면, 안 먹느니만 못합니다. 


영양제 뿐만 아니라, 의약품에도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들도 있습니다.


함께 복용했을 때 효과가 떨어지거나, 좋지 않은 영양제를 소개합니다.





@ 종합 비타민과 철분

종합 비타민과 철분을 함께 복용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종합 비타민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둘 다 복용하려면 철분은 식사 전, 종합 비타민제는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메가3지방산과 감마리놀렌산

오메가3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이 들어 있는 감마리놀렌산을 함께 섭취하면 오메가3지방산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의 이상적인 비율은 1:4임을 기억합니다.





@ 칼슘과 철분

칼슘과 철분은 흡수되는 통로가 같아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칼슘과 철분을 식사 전과 식사 후로 나눠 복용하기를 권합니다.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철분과 탄닌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

철분은 탄닌이 들어 있는 종합 영양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이 탄닌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철분과 아연

철분과 아연을 동시에 섭취하면 두 성분이 서로 흡수를 저해합니다. 따라서 철분과 아연을 모두 섭취하려 할 때는 따로 복용하기를 권합니다.


@ 셀레늄과 아연

셀레늄과 아연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 같은 미네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셀레늄 흡수가 저해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