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환자의 수칙




본 블로그는 구글 크롬(chrome)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본 내용은 헬스조선에 실린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한 달에 15일 이상을 두통 때문에 생활이 어렵다고 가정해보세요. 단순히 머리가 지끈거리는 정도의 두통이 아닌 어지럼증과 구역질이 동반되고 머리를 쥐어짜는 통증이 이틀에 한 번 꼴로 나타난다면 어떨까? 


삶의 질 저하는 물론이고 사회생활까지 어려울 게 뻔하지요. 이들을 학계에서는 만성편두통 환자라고 부릅니다. 


국내에 만성편두통을 앓는 환자 유병률은 6.1%에 달한다고.... 


전문가들은 만성편두통 환자들은 두통이 한 번 시작되면, 막아낼 방도가 없기 때문에 일단 두통이 시작되지 않도록 생활 속에서 두통 유발 요인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편두통 환자가 알아야 할 7가지 수칙


 

첫째, 자신의 두통에 대한 정확한 진단명을 파악한다.

둘째, 두통 전문 의사를 찾는다.

셋째,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을 갖고 피할 수 있는 두통 유발 요인을 파악한다.

넷째, 자신의 두통에 효과적인 진통제를 찾는다.

다섯째, 진통제를 남용하지 않는다.

여섯째, 편두통 빈도가 잦으면 병ㆍ의원을 찾아가 예방 치료를 받는다.

일곱째, 평소 두통과 다른 두통이 발생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1. 매일 6~7시간 충분히 자기

두통을 예방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적정 시간 충분히 자는 것입니다. 수면 시간이 너무 많거나 적으면 두통이 생깁니다. 성인은 매일 6~7시간을 채워 자고,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술이나 카페인 음료 피하기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도 피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아민이 든 식품인데, 아민은 초콜릿이나 적포도주, 치즈, 식초에 많습니다. 아질산염이 든 소시지나 베이컨, 아스파탐이 든 청량음료, 카페인이 든 커피도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3. 운동으로 긴장 완화하기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긴장이 완화되면서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운동을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매일 30분 이상 목과 어깨 등의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목 주변 근육이 긴장했을 때도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4. 끼니 거르지 않기

6시간 이상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지 않으면 혈당이 낮아지면서 뇌로 혈당을 공급하는 혈관이 수축, 뇌혈관 주변의 말초신경이 자극받기 때문입니다. 적은 양이라도 아침 식사를 꼭 하고, 저녁도 가볍게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C와 미네랄이 많은 푸른 채소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두통일기 쓰기

두통은 매우 주관적인 증상입니다. 의사를 찾았을 때 ‘머리가 아프고, 띵 하다’는 식으로 애매한 표현을 하기 쉽습니다. 평소 자신이 느낀 통증을 구체적으로 적어두면 이후 의료진과 상담할 때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