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국과 합국이론!

4국과 합국이론에 관한 글입니다.


현공풍수에서는 기본되는 것이 4가지 格局, 즉 4局이 있습니다.


지형의 형세 , 주변환경 , 물과 산의 動靜運氣를 육안으로 볼수 없기 때문에 나경을 이용하고 命盤을 작성하여 合局되면 사용하는 것이 현공풍수이론 입니다.


이와같이 현공풍수가 理氣風水에 속하지만, 形氣風水를 병행하여 볼 줄을 알아야 진정한 풍수사가 됩니다. 이른바 항상 形理同看을 하여야 합니다.




풍수공부를 조금이라도 공부를 했다면, "고일촌위산 저일촌위수 高一寸爲山 低一寸爲水"라는 말을 흔히 듣는데 이말을 풀이하면...,


"한 치만 높아도 山이요, 한 치만 낮아도 水이다."라는 뜻으로 아주 의미심장한 말로서 정확한 표현입니다.


말하자면 음양택을 막론하고 풍수를 볼때 묘나 건축물을 기준으로 꼭 산이 있어야 산이고, 물이 있어야 물이 아니라...,


조금만 높으면 산으로 보고 조금만 낮으면 물로 보며, 그리하여 양택에서는 건축물을 山으로 보고 도로를 水로 보는 것 입니다.



 




● 왕산왕향 旺山旺向


形氣로는 뒤에는 산이 있고 앞에는 물이 있는 正局으로 이른바 배산임수를 말하며, 합국이론으로는 '뒤가 높고 앞이 낮음'인데, 이 국은 '재물과 인정이 모두 좋음'입니다.


● 쌍성회향 雙星會向


形氣로는 향인 앞에 반드시 물과 산이 함께 모여 있고 뒤에는 물이나 산이 있음을 말하며, 합국이론으로 '앞이 낮고 그 앞이 높음'인데, 이 국은 '재물이 특히 좋음'입니다.


● 쌍성회좌 雙星會坐


形氣로는 좌의 뒤쪽에 반드시 물과 산이 함께 모여 있고 앞에는 물이나 산 또는 평지가 있음을 말하며, 합국이론으로는 '뒤가 높고 그 뒤가 높음'인데, 이 국은 '인정이 재물보다 좋음'입니다.


● 상산하수上山下水


形氣로는 뒤에는 낮은 물이 있고 앞에는 높은 산이 있는 왕산왕향의 반대 反對되는 이론으로 합국이론으로는 '앞이 높고 뒤가 높음'인데, '합국일 때만 사용'하는 것으로 이는 현공풍수를 깊이 배우지 않았다면 이 국은 사용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