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신우신염 증상과 급성 신우신염 예방법!

오늘의 건강법은 신우신염에 대한 포스팅으로 신우신염 증상과 신우신염 예방법입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니 여러가지 배우는 분야가 생겨납니다.

 

오늘의 포스팅처럼 전혀 몰랐던 분야도 이런 분야를 깊이 들어가게 되면서 알게됨과 동시에 포스팅을 하게 되는데 의학적인 분야이다 보니 거의 편집 수준입니다. 바로 들어갑니다.

 

급성 신우신염이란?

급성 신우신염 주요 발생 성별 및 연령층!

급성 신우신염 발생원인!

급성 신우신염 증상!

급성 신우신염 치료법!

급성 신우신염 예방법!

 

 

 

 

급성 신우신염이란?


 

급성 신우신염이란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어 생기는 요로감염증입니다.

 

요로감염증은 인체내의 감염 중에서 그 빈도가 호흡기 다음으로 많으며, 근래에는 항생제 오.남용으로 각종 항생제에 내성균 빈도의 증가와 인체 저항력의 감소 및 병원감염의 증가로 이에 대한 적극적 예방 및 치료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염이 발생하면 고열, 오심, 구토 및 요통 등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신장 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주요 발생 성별 및 연령층!



급성 신우신염의 주요 발생 성별 및 연령층을 보면 어린이의 경우 남녀 차는 거의 없으나 사춘기와 장년기에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되고, 노년기에는 남성 환자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여성의 경우 요도 길이가 짧은 해부학적인 차이와 임신의 영향이 크고 노인 남자는 전립선 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급성 신우신염 발생원인!


 

급성 신우신염 발생원인 및 증상을 살펴보면, 급성신우신염 원인은 세균이고 그중에서도 대장균에 의한 것이 많으며, 특히 처음부터 급성 신우신염이면 대장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항생제 사용의 증가로 점차 원인균의 종류가 변하여 최근에는 대장균을 비롯한 변형균이나, 녹농균과 같은 그람음성간균이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세균이 신장으로 침입하는 경로는 혈관과 림프관 그리고 요관이며, 이중 요관이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들면 세균 감염에 의하여 요도염이나 방광염이 발생하고 어떤 원인에 의해 소변이 아래에서 위로 역류하는 이상현상이 생기면 세균이 신장으로 역행하여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은 요도염이나 방광염으로 자주 고통받거나, 배뇨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여성이나 노인에서, 돌연한기가 들면서 39도 전후로 열이 나고, 요부둔통을 느끼는 것이 전형적인 경우입니다.

 

이때 소변검사를 하면 요중에서 세균이나 백혈구 등이 다량 발견됩니다.

 

 

 

급성 신우신염 치료법!


 

초기에 투여하는 항생제는 그 지역 사회에 흔하게 배양되는 세균에 어떤 항생제가 효과적인지(세균의 항생제 감수성)에 따라 선택되며, 배양되는 세균의 감수성에 따라 항생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순 신우신염은 1~2주간 먹는 항생제를 통해 외래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장이 좋지 않아 먹는 약을 복용하지 못하거나 신체 전반에 걸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입원하여 주사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72시간 내에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비뇨생식기계에 이상이 없는지, 신장에 농양이 형성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신장 초음파나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예방법!


 

신우신염은 그 감염원인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고 세균의 침범 외에도 몸에 이상이 있는지를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여성에게 반복적 요로감염이 생긴다면 항문을 닦을 때 질 부위에서 항문 쪽으로 향하도록 하고, 성교 후에 바로 소변을 보고, 소변을 보고 싶다고 느낄 때는 지체 없이 보도록 해야 합니다.

 

6개월 이상 저용량의 항생제를 전문의 처방으로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