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

오늘의 생활정보에서는 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입은 요즘 각종 음식에서 빠지지 않고 있는 식품첨가물의 꼬임에 빨려든지 오래입니다. 이제 그 식품첨가물 없이는 음식도, 상품도 식품으로 취급을 받지 못할 지경에 이르러 매우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이를 배척하는 사람들은 자가에서 천연조미료로 식품첨가물을 퇴치하는건 일도 아니라고 합니다. 식품첨가용으로 사용되는 화학조미료는 우리 몸에서 50~80%정도만 배출되고 나머지는 몸에 축적된다고 하죠. 이런 까닭에 요즘 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에 대한 무료강습도 많이 열리고 있는데요. 저도 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을 올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

 

 

 

 

 

 

생강가루와 콩가루!


 

생강가루는 고기를 잴 때 혹은 찌개와 나물의 천연조미료, 또 감기에 효과적인 생강차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강가루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생강을 잘게 썬 후 찜통에 쪄서 완전히 건조를 시킨 후 가루로 분쇄하면 천연조미료인 생강가루를 만들 수 있고 이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콩가루는 콩에 함유된 사포닌이 항암효과와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천연조미료로 아주 좋은데요, 콩가루 만드는 방법은 흰콩을 말린 뒤 분쇄하면 콩가루가 됩니다. 이 콩가루를 나물무침이나 밀가루 반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녹차가루!


 

몸에 좋은 녹차잎은 건강한 효능을 가득 담고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녹차는 천연조미료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녹차가루를 사는 것도 좋지만 농약에 노출되지 않은 유기농 녹차잎을 직접 사서 곱게 갈아두어 사용하는 것이 더욱 권하고 싶네요. 특히 수제비나 칼국수와 같은 면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수 있어서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소고기 육수와 닭고기 육수!


 

소고기 육수와 닭고기 육수는 깊은 맛과 감칠 맛을 낼 수 있어 자주 사용되는 육수입니다. 소고기 육수를 만드는 방법은 사태나 양지머리를 구입하여 찬물에 담가 핏물을 완전히 빼낸 후 생강이나 마늘과 같이 끓여내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닭고기 육수 만드는 방법도 소고기 육수 만드는 방법과 같게 하면 됩니다. 이러한 육수는 깊은 맛과 함께 풍부한 단백질로 천연조미료로 으뜸입니다.

 

 

 

 

멸치 국물과 멸치가루!


 

가정에서 국물을 낼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멸치일겁니다. 이러한 멸치로 천연조미료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면, 먼저 멸치 종류에는 국물용 멸치를 선택 구매하시고, 이 멸치를 찬물 5컵 정도에 멸치 10마리 비율로 10~15분 정도 끓인 후 건져내면 완성입니다. 멸치가루 만드는 방법은 멸치 내장을 떼어낸 후 머리와 몸통을 불에 살짝 볽아낸 후 완전히 건조시켜서 갈아두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멸치로 국물을 우려낸 것과 멸치가루는 찌개나 무침 등에 천연조미료로 사용하기에 더 없이 좋습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대체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다지 어려움이 없으므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천연조미료입니다. 이외에도 다시마가루, 표고버섯가루, 북어가루, 들깨가루, 조개 둥이 많이 쓰입니다. 가공식품의 발달로 식품첨가물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 가족을 천연 조미료로 건강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