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창업, 편의점 영업 노하우 (1)

오늘의 창업 편에서는 편의점 창업의 예비창업자나 편의점 하시는분들을 위한, 편의점 영업 노하우입니다.

 

얼마 전만 해도 편의점 창업은 유동인구를 상대로 하는 영업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전국에 편의점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경쟁이 이만저만 치열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무경쟁이던 슈퍼마켓 마져 24시간 영업하는 점포들이 상당히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편의점 창업자나, 현재 편의점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편의점 영업 노하우을 전해드리겠습니다.

 

 

 

 

 

 

편의점은 주로어린이나 젊은이들이 이용을 한다는 생각도 버려야 합니다.

요즘에는 어른들도 편의점에 대한 반감이 덜하고, 또한 슈퍼 못지 않게 상품도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편의점 간에 경쟁도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경쟁에서 뒤처지면 결국 폐업을 해야할 수 밖에 없습니다.

 

편의점 영업 노하우란 이럴 때 요긴한 것입니다.

과연 편의점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물론 편의점은 말 그대로 편의점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목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각자가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편의점 브랜드 또한 중요합니다.

 

하지만 비슷한 환경이라면 상품의 구색과 서비스의 질이 승패의 관건입니다.

특히 서비스는 단골을 화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입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사무실이나 상업지역이라 해도 서비스에 따라 고객 수가 달라집니다.

 

상업지역이나 사무실 밀집지역에는 편의점도 바짝바짝 붙어있기 때문에 아무리 목이 좋아도 서비스가 못마땅하면

굳이 그 편의점을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슷비슷한 편의점 중에서도 특별히 고객이 선호하는 편의점이 존재한다는 평범한 사실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제는 편의점도 과거의 동네 사랑방 역할을 했던 마을 잡화점 경영철학을 배워야할 때 입니다.

 

오시는 고객의 이름은 물론 그 사람의 특성을 기억하고 친근감을 표현한다면,

그 고객은 조금 귀찮더라도 몇 발자국 더 걸어서 자신을 알아주는 편의점으로 발길을 돌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