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 승부식 94회차 사커라인 분석

 

 

 

 

프로토 승부식 94회차 사커라인 분석


[19경기 라리가 아틀레틱빌바오 VS 에스파뇰]-(승)

빌바오는 최근 4경기 연속 무패(2승 2무)인데 1실점 밖에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공격력(3골)이 떨어지나 수비력은 뛰어났습니다. 상대도 셀타 비고, 세비야, 발렌시아 등 상위권 팀이었습니다. 널뛰기를 하는 에스파뇰입니다. 4경기째 승리가 없습니다. 수비는 흔들리고 있습니다. 빌바오와 정반대입니다.

 

[38경기 K리그 경남 VS 부산]-(무)

경남은 성남과 1-1로 비기면서 기사회생했습니다. 송수영의 프리킥 골이 터졌는데 성남 골키퍼의 판단미스였습니다. 행운이 따랐다는 이야기입니다. 부산은 9경기 연속 무패(5승 4무)입니다. 이번 경기에서 비기기만 해도 잔류가 확정됩니다. 경남이 부산의 오름세를 꺾긴 어려워 보입니다.

 

[39경기 K리그 전남 VS 상주]-(승)

전남은 부산 원정에서 1-1로 비겼습니다. 9경기 연속 무승(5무 4패)입니다. 스테보는 11번째 골을 넣으며 득점왕을 노리고 있습니다. 배수의 진을 친 건 상주입니다. 인천전에서 극적으로 비겼지만 이번 경기를 못 이기면 사실상 자동 강등입니다. 하석주 감독의 홈 고별 경기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면, 홈팀에 무게가 실립니다.

 

 

 

 

 

 

 

[43경기 K리그 수원 VS 전북]-(무)

1위와 2위의 대결이지만 순위가 확정된 터라, 두 팀 모두 동기부여는 떨어집니다. 전북은 무실점 연승 신기록에 도전하고, 수원은 설욕을 다짐합니다. 그렇다 해도 큰 의미가 있을까. 수비 집중력에서 희비가 갈릴 가능성이 높은데 승점 1점씩을 나눠가질 듯하네요.

 

[50경기 K리그 울산 VS 제주]-(승)

울산은 내부 분위기가 어수선합니다. 단장 등 인사 개편이 있고 감독 교체 루머도 나왔습니다. 선수들이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부진한 건 제주입니다. 1무 3패인데 윤빛가람의 그림 같은 골이 유일했습니다. 울산은 적어도 골은 팡팡 터지고 있습니다. 또한, 김승규가 돌아왔습니다.

 

[53경기 분데스리가 바이에른 뮌헨 VS 호펜하임]-(승)

바이에른 뮌헨은 이제 분데스리가 유일의 무패 팀이 됐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원정에서 뮐러의 해트트릭에 힘입어 4-0 대승을 거뒀습니다. 호펜하임은 무패가 깨지더니 연패에 빠졌습니다. 2경기에서 7실점을 했습니다. 앞서 9경기의 7실점과는 대조적인 흐름입니다. 바이에른 뮌헨의 완승이 예상됩니다.

 

 

 

 

 

[55경기 분데스리가 샬케04 VS 볼프스부르크]-(무)

샬케의 불안정감은 여전합니다. 널뛰기를 타고 있습니다. 아우크스부르크를 이기더니 프라이부르크에게 졌습니다. 그래도 이번 경기는 홈입니다. 최근 홈 3연승 포함 5경기 연속 무패(3승 2무)입니다. 볼프스부르크는 6연승 포함 7승 1패입니다. 공수 규형이 잘 잡혀있습니다. 바이에른 뮌헨의 유일한 대항마로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샬케 원정에서 이긴 건 2009-10시즌이 마지막입니다.

 

[56경기 분데스리가 묀헨글라드바흐 VS 프랑크푸르트]-(승)

묀헨글라드바흐는 도르트문트 원정에서 첫 패를 했습ㄴ다. 크라마의 어이없는 자책골 때문. 허무한 패배였습니다. 그래도 그 전까지 흐름은 매우 좋았습니다. 프랑크푸르트는 바이에른 뮌헨 원정에서 0-4로 대패하며 4연패를 기록했습니다. 무려 13실점을 허용했습니다. 공수 균형이 잘 잡힌 묀헨글라드바흐의 우세를 예상합니다.

 

[58경기 분데스리가 마인츠 VS 프라이부르크]-(무)

마인츠는 최근 7경기에서 1승 밖에 하지 못했습니다. 4번을 비겼으니 문제가 심각합니다. 껄끄러운 상대였다고 해도 승점 관리에 소홀했습니다. 그 사이 프라이부르크는 첫 승에 이어 연승까지 성공했습니다. 안정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마인츠가 쉽게 이길 상대가 아닙니다.

 

 

 

 

[59경기 분데스리가 하노버 VS 레버쿠젠]-(패)

하노버는 더 이상 원정의 약자가 아닙니다. 도르트문트에 이어 헤르타 베를린마저 원정에서 이기면서 최근 3연승의 휘파람을 불었습니다. 레버쿠젠은 마인츠아 득점 없이 비겼습니다. 득점력의 기복을 타고 있습니다. 그래도 터질 때는 확 터지는 레버쿠젠이고, 손흥민에 대한 기대감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60경기 분데스리가 파더보른 VS 도르트문트]-(승)

도르트문트는 행운의 자책골에 힘입어 묀헨글라드바흐를 잡고서 5연패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강등권에서도 벗어났습니다. 그러나 아직 제 궤도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파더보른은 홈에서 강했습니다. 묀헨글라드바흐에게만 졌습니다. 적어도 홈에서는 골이 곧잘 터지고 있습니다. 도르트문트를 믿기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62경기 프리미어 첼시 VS 웨스트 브롬위치]-(승)

첼시의 독주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맨유와 비기며 연승 행진이 멈췄지만 QPR, 리버풀을 연파했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 학살보다는 1골차의 접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웨스트 브롬위치는 뉴캐슬에 패하며 4경기 만에 졌습니다. 그렇지만 그 전 경기들도 불안했던 게 사실. 지난 시즌 웨스트 브롬위치는 첼시와 모두 비겼으나 이번에는 다를 듯.

 

 

 

 

 

[64경기 프리미어 에버튼 VS 웨스트햄]-(승)

에버튼이 다시 주춤합니다. 스완지 시티에 이어 선덜랜드와 비겼습니다. 둘 중 한 경기는 잡아야 했는데 골 결정력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웨스트햄은 5경기 연속 무패(3승 2무) 속에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코의 부재는 커 보입니다. 에버튼은 최근 웨스트햄전 4연승을 달리고 있습니다.


[66경기 프리미어 레스터 시티 VS 선덜랜드]-(무)

레스터 시티의 추락에 브레이크는 없습니다. 사우스햄튼 원정에서 0-2로 패하며 4연패 포함 6경기 연속 무승(1무 5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선덜랜드는 에버튼과 비기며 5경기 만에 무승부를 쌓았습니다. 레스터 시티는 최근 골을 못 넣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선덜랜드는 득점을 하고 있지만 기복이 심합니다.

 

[67경기 프리미어 맨체스터 시티 VS 스완지 시티]-(승)

맨체스터 시티는 3위입니다. 그러나 1위 첼시와 승점차는 8점. 웨스트햄, QPR 원정에서 덜미가 잡혔습니다. 스완지 시티는 아스날을 꺾고서 5위로 반등했습니다. 밸런스가 잡힌 가운데 최근 3경기 연속 무패(2승 1무). 올 시즌 강팀을 상대로 끈끈한 경기를 펼쳤던 스완지 시티입니다. 또 하나의 이변이 벌어지기에는 맨체스터 시티의 홈텃세가 너무강합니다.

 

 

 

 

[69경기 프리미어 뉴캐슬유나이티드 VS 퀸즈파크레인저스]-(승)

이런 반전은 없습니다. 무승의 늪에 빠져 강등 위기까지 몰렸던 뉴캐슬이 내리 4경기를 이겼습니다. 순위도 8위까지 뛰어올랐습니다. 반면, QPR은 강등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첼시에 1-2로 졌고 맨체스터 시티와 2-2로 비겼으니 나쁘지 않지만 어쨌든 승점 3점을 놓쳤습니다.QPR이시즌 초반에 비해 경쟁력을 갖췄으나뉴캐슬의 상승세를 꺾기엔 역부족 같습니다.

 

[71경기 프리미어 스토크 시티 VS 번리]-(승)

스토크 시티는 보얀과 월터스의 연속골로 토트넘 원정에서 이겼습니다. 보얀의 첫 골이 터졌다는 건 고무적입니다. 웨스트햄전에서 뒷심 부족으로 2-2 무승부를 했으나 다 잡은 승리였습니다. 번리는 개막 11경기 만에 헐 시티를 꺾고 첫 승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객관적인 전력에서 처집니다.

 

[79경기 라리가 AT마드리드 VS 말라가]-(무)

AT마드리드는 소시에다드 원정에서 1-2 역전패를 했습니다. 최근 원정에서 삐걱거림이 있습니다. 그러나 홈에선 달랐습니다. 골도 화끈하게 터졌습니다. 그런데 상대가 만만치 않습니다. 말라가는 최근 5연승의 신바람을 내고 있습니다. 최근 맞대결에서 치열한 접전이 많았던 두 팀입니다.

 

 

 

 

 

 

[81경기 세리에A 아탈란타 VS AS로마]-(패)

아탈란타는 최근 3연속 무승부 포함 4경기 동안 승리가 없ㅅㅂ니다. 득점이 문제입니다. 딱 1골 밖에 못 넣었습니다. 아탈란타는 4골로 최소 득점 1위입니다. AS 로마는 선두 유벤투스를 쫓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원정에서 1무 2패로 주춤합니다. 그러나 아탈란타가 유벤투스, 나폴리는 아닙니다.

 

[82경기 라리가 에이바르 VS 레알마드리드]-(패)

레알 마드리드는 8연승과 함께 독주를 하고 있습니다. 경쟁팀도 하나둘씩 처지고 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의 자랑은 공격력. 42골(경기당 평균 3.8골)로 최다 득점 1위입니다. 에이바르는 최근 5경기 연속 실점(총 11골) 중입니다. 이변은없습니다.

 

[84경기 프리미어 아스날 VS 맨체스터 Utd]-(무)

망신 폭탄은 누구에게 돌아갈까. 아스날은 스완지 시티에 패하며 쓴 맛을 봤습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 안더레흐트전의 충격 무승부를 더해 좋지 않은 흐름입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크리스탈 팰리스를 꺾고 4경기 만에 승리했습니다. 그러나 블린트 등 몇몇 선수들의 부상소식에 울상이다.두팀 모두 부진한 시즌 초반입니다. 승점1점씩을 나눠가질듯.

 

 

 

 

 

 

[85경기 분데스리가 쾰른 VS 헤르타베를린]-(승)

쾰른은 난타전 끝에 호펜하임을 4-3으로 이겼습니다. 최근 4경기에서 3승 1패로 다시 오름세를 타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건 공격력이 활발하게 타오를 때가 있다는 것. 헤르타 베를린은 홈에서 하노버에게 덜미를 잡히면서 최근 4경기에서 1승 3패다. 쾰른과 정반대입니다. 최근 7실점으로 수비가 불안합니다.

 

[95경기 라리가 FC바르셀로나 VS 세비야]-(승)

세비야는 이대로 우승레이스에서 밀려날까. 빌바오, 레반테에게 잇달아 덜미가 잡혔습니다. 바르셀로나 원정에서 승점 3점을 따야 하는 상황. 그런데 바르셀로나는 알메리아를 잡고서 제 정신을 차렸습니다. 네이마르는 골 폭죽을 터뜨리고 있으며, 메시도 11월 들어 다시 골 행진에 나섰습니다.

 

[97경기 세리에A 라치오 VS 유벤투스]-(무)

4승 1무로 좋은 흐름을 타던 라치오는 엠폴리 원정에서 일격을 당했습니다. 최근 4경기 연속 실점으로 수비가 단단하지 않습니다. 유벤투스는 파르마를 7-0으로 대파했습니다. 제노아전 패배의 충격도 지웠습니다. 라치오는 최근 세리에A에서 유벤투스의 ‘승점 자판기’였습니다. 다만 유벤투스가 A매치 후유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라치오의 도깨비 팀 기질이 발휘될지 모릅니다.

 

 

 

 

[102경기 라리가 데포르티보 VS 소시에다드]-(무)

데포르티보는 강등 다툼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근 3경기에서 승점 2점을 땄습니다. 그나마 잘 한 셈입니다. 무실점이 두 번이었으니까. 그 전까지 데포트리보의 수비는 ‘자동문’이었습니다. 소시에다드는 AT마드리드를 꺾고 기나긴 부진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리고 모예스 감독이 새로 지휘봉을 잡았습니다. 그의 데뷔 무대인데 잉글랜드와 스페인은 스타일이 다릅니다. 시행착오를 겪을지 모릅니다.

 

[122경기 라리가 라요 바예카노 VS 셀타비고]-(승)

라요는 최근 5경기에서 3연패 포함 1승 4패입니다. 14골을 내줬습니다. 동네북 신세였습니다. 셀타 비고는 바르셀로나를 이기며 오름세를 타는가 싶었지만 그라나다에 발목을 잡혔습니다. 첫 무득점 경기. 또 다시 침묵할지 모릅니다. 라요는 지난 시즌 홈에서 셀타 비고를 3-0으로 완파했습니다.

 

[123경기 세리에A 토리노 VS 사수올로]-(무)

토리노는 7골로 아탈란타(4골)에 이어 최소 득점 2위입니다. 공격력이 형편없습니다. 최근 2경기 연속 무득점. 동네북이던 사수올로는 확 바뀌었습니다. 최근 5경기 연속 무패(2승 3무). 골도 곧잘 터뜨리면서 1실점 이하의 수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다만 토리노의 홈 텃세를 극복하지는 못할 듯. 승점 1점씩을 나눠가지지 않을까.

 

 

 

 

[128경기 프리미어 크리스탈 팰리스 VS 리버풀]-(패)

리버풀은 뉴캐슬, 첼시에 연패하더니 11위까지 미끄러졌습니다. 굴욕입니다. 반등의 기미도 보이지 않습니다. 크리스탈 팰리스는 1무 4패로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웨스트 브롬위치전 무승부 외에는 동네북 신세였습니다. 리버풀은 지난 시즌 크리스탈 팰리스 원정에서 3-3으로 비기며 우승 경쟁에 치명타를 입었습니다. 그 아픔을 설욕하고 싶을 것입니다.

 

[131경기 세리에A 체세나 VS 삼프도리아]-(무)

체세나는 19위입니다. 최근 10경기 연속 무승(4무 6패)입니다. 와르르 무너진 적은 별로 없었습니다. 1골차 접전에 약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초반 상위권에 오르며 거센 바람을 일으켰던 삼프도리아는 최근 1승 3무 1패로 주춤합니다. 특히 원정만 가면 득점력이 뚝 떨어집니다.

 

[132경기 세리에A 헬라스 베로나 VS 피오렌티나]-(승)

헬라스 베로나는 최근 3경기 연속 비겼습니다. 질 수 있는 경기였는데 뒷심을 발휘해 승점 1점씩을 땄습니다. 다만 이기진 못했습니다. 최근 5경기 연속 무승(3무 2패). 피오렌티나도 흐름이 안 좋은 건 마찬가지. 삼프도리아, 나폴리에게 잇달아 졌습니다. 인터 밀란, 우디네세를 3-0으로 이기기도 했으나 그런 폭발력은 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두 팀 모두 수비가 부실한데 헬라스 베로나의 이변을 예상합니다.

 

 

 

 

 

[133경기 세리에A 나폴리 VS 칼리아리]-(승)

나폴리는 피오렌티나 원정에서 이기면서 8경기 연속 무패(5승 3무) 행진을 달리고 있습니다. 이과인의 골 퍼레이드는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2위 AS 로마와 승점 4점차. 많이 따라잡았습니다. 17득점 17실점의 칼리아리는 폭탄이 터지는데 원정에서 그러했습니다. 그러나 나폴리는 최근 수비가 안정된 모양새입니다. 불확실한 칼리아리의 공격력을 믿기 어렵습니다.

 

[135경기 세리에A 파르마 VS 엠폴리]-(승)

파르마는 최하위입니다. 인터 밀란을 이기면서 6연패에서 벗어났으나 유벤투스 원정에서 무려 7실점을 했습니다. 엠폴리는 라치오를 잡고서 3연패에서 탈출했습니다. 반전을 이뤘으나 실점이 꾸준해 불안감이 있습니다. 홈 이점을 가진 파르마의 근소한 우세를 예상합니다.

 

[136경기 세리에A 우디네세 VS 키에보]-(승)

우디네세는 테레우의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팔레르모 원정에서 1-1로 비겼습니다. 최근 3경기 연속 무승(1무 2패). 키에보 베로나는 체세나를 이기고 9경기 만에 시즌 2승째를 거뒀습니다. 그러나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연패 늪에 빠질 수 있습니다. 우디네세는 키에보 베로나전 홈 4연승 중입니다.

 

 

 

 

 

 

[138경기 분데스리가 함부르크 VS 베르더브레멘]-(패)

강등권의 단두대 매치입니다. 시즌 초반 같이 동네북 신세는 아닙니다. 함부르크와 베르더 브레멘 모두 반전에는 성공했습니다. 그래도 흐름은 베르더 브레멘이 더 낫습니다. 지난 시즌에도 두 번의 맞대결을 모두 이겼던 원정팀입니다.

 

[140경기 프리미어 헐 시티 VS 토트넘 홋스퍼]-(무)

헐 시티는 번리 원정에서 0-1로 졌습니다. 무승의 꼴찌 팀에게 패하는 수모였습니다. 끈끈하게 버틴 헐 시티지만 2승 밖에 못했습니다. 부진의 심각성은 토트넘도 다르지 않습니다. 또 안방에서 졌습니다. 최근 4경기에서 3패를 했습니다. 공격과 수비 모두 엉망입니다. 토트넘이 헐 시티를 이길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142경기 라리가 레반테 VS 발렌시아]-(무)

발렌시아는 빌바오를 홈으로 불러들여 0-0으로 비겼습니다. 승점 2점을 잃으면서 2위 자리를 빼앗겼고, 선두 레알 마드리드와 승점차도 3점으로 벌어졌습니다. 다시 쫓아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강등권의 레반테는 알메리아, 세비야의 발목을 잡으며 탈출이 눈앞입니다. 수비가 와르르 무너지지않고 있습니다. 발렌시아는 최근 레반테 원정에서 별로 재미를 못봤습니다.

 

 

 

 

[143경기 분데스리가 슈투트가르트 VS 아우크스부르크]-(패)

슈투트가르트는 최하위입니다. 프랑크푸르트를 난타전 끝에 이겼을 때만 해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볼프스부르크, 베르더 브레멘에게 연패했습니다. 뜨거웠던 화력이 차갑게 식었습니다. 아우크스부르크는 원정에 특히 약했습니다. 원정 4연패입니다. 그러나 슈투트가르트 원정에서는 승점을 쌓지 않을까. 지난 시즌에도 원정길에서 4-1로 이겼습니다.

 

[144경기 라리가 엘체 VS 코르도바]-(승)

18위 엘체와 20위 코르도바의 대결입니다. 승점 3점을 따는 팀은 강등권 탈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최근 흐름은 엘체가 낫습니다. 에스파뇰을 꺾고 헤타페와 비겼습니다. 반면, 코르도바는 무승 팀입니다. 무승부의 귀재입니다. 득점력이 떨어지는 두 팀이라 지루한 공방이 펼쳐지겠지만 엘체의 근소한 우세가 예상됩니다.

 

[145경기 세리에A AC밀란 VS 인터밀란]-(패)

밀라노 더비입니다. 예전 같지 않은 라이벌전입니다. AC 밀란과 인터 밀란 모두 실망스러운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인터 밀란은 성적 부진을 이유로 감독 교체라는 강수를 뒀습니다. 만치니 감독이 돌아왔습니다. 이 작은 변화는 경기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AC 밀란은 최근 4경기에서 1승도 하지 못했습니다. 승리 DNA를 잊었습니다.

 

[148경기 라리가 비야레알 VS 헤타페]-(무)

비야레알은 기세가 완전히 꺾였습니다. 최근 3경기 연속 무승(1무 2패). 에스파뇰 원정에서는 종료 직전 동점골을 내줬습니다. 뒷심 부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헤타페는 강등권의 엘체를 홈으로 불러들이고도 0-0으로 비겼습니다. 득점의 기복이 상당히 심합니다. 헤타페는 최근 2시즌 연속 비야레알 원정에서 승리했습니다. 이번에도 비야레알의 고전이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