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승부식 98회차 사커라인 분석

프로토승부식 98회차 사커라인 분석


[7경기 FA컵 헤타페 VS 에이바르]-(무)

최근 흐름은 에이바르가 더 나을 듯. 최근 프리메라리가 4경기에서 2승 2패를 했다. 그 2승도 원정에서 거뒀습니다. 헤타페는 최근 프리메라리가 3경기 연속 무승으로 부진합니다. 다만 1골차 접전의 연속이었습니다. 두 팀 모두 득점력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리그가 아닌 토너먼트입니다. 헤타페가 무기력하진 않을 것입니다. 


[8경기 분데스리가 도르트문트 VS 호펜하임]-(무)

도르트문트는 최하위까지 추락했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원정에서 패하면서 최근 10경기 성적표가 1승 2무 7패로 참담합니다. 반면, 호펜하임은 하노버와 난타전 끝에 이기면서 3연패를 벗어났습니다. 최근 4경기에서 14골이나 실점한 건 문제입니다. 그러나 도르트문트의 공격력이 예전 같지 않습니다.


[12경기 세리에A 피오렌티나 VS 유벤투스]-(무)

피오렌티나의 기세가 무섭습니다. 헬라스 베로나, 칼리아리 원정에서 승점 3점씩을 챙겼습니다.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습니다. 유벤투스는 선두를 굳게 지키고 있습니다. 토리노 더비에서 종료 직전 피를로의 결승골로 이겼지만 위험했습니다. 피오렌티나가 홈 이점을 살려 지지 않는 경기를 펼칠 것 같습니다. 





[26경기 K리그 경남 VS 광주]-(무)

광주는 승강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경남을 3-1로 이겼습니다. 경남은 2골차 이상으로 이겨야 하는 상황인데 K리그 클래식 최소 득점 1위입니다. 대량 득점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광주는 유기적이면서 간결한 패스 플레이로 경남을 울렸습니다.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다만 1골차로 져도 되는 광주입니다. 경남이 홈에서 또 지진 않을 듯. 


[45경기 프리미어 뉴캐슬유나이티드 VS 첼시]-(무)

뉴캐슬은 연승 행진이 5경기에서 멈춘 뒤 주춤합니다. 웨스트햄에게 패하더니 강등권의 번리와도 비겼습니다. 뉴캐슬은 5연승 중 실점이 1골에 그쳤습니다. 수비에 이상이 생겼다는 이야기입니다. 첼시는 프리미어리그 최다 득점 1위입니다. 그런데 지난 2시즌 동안 뉴캐슬 원정에서 내리 졌습니다. 험난했다는 뜻인데 이번에도 이기긴 쉽지 않아 보입니다. 


[49경기 분데스리가 묀헨글라드바흐 VS 헤르타베를린]-(무)

묀헨글라드바흐가 미끄러지고 있습니다. 선두 바이에른 뮌헨과 승점 13점차로 우승 경쟁은 끝났습니다. 최근 3연패로 흐름도 매우 나쁩니다. 헤르타 베를린은 널뛰기입니다. 최근 승리-패배를 반복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쾰른을 이겼지만 최근 원정 경기력이 그다지 믿을 게 못됩니다. 지루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51경기 분데스리가 하노버 VS 볼프스부르크]-(승)

하노버는 최근 레버쿠젠, 호펜하임에게 연패를 했는데 무려 7실점을 했습니다. 앞서 무실점 3연승의 좋았던 흐름이 깨졌습니다. 볼프스부르크는 샬케에 패하며 연승 행진이 끝났지만 묀헨글라드바흐를 이기며 선두 추격에 다시 불을 지폈습니다. 그런데 하노버는 홈에서 강합니다. 그리고 볼프스부르크를 상대로 5연승 중입니다. 볼프스부르크는 그 천적 관계를 깨는데 어려움을 겪을 듯.


[52경기 분데스리가 슈투트가르트 VS 샬케04]-(승)

슈투트가르트는 감독 교체 후 첫 경기에서 4-1 대승을 거뒀습니다. 3연패 마감. 샬케는 볼프스부르크, 마인츠를 연파하며 홈=승리 공식을 이어갔습니다. 그런데 원정은 전패입니다. 아직 디 마테오 감독의 샬케 원정승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53경기 분데스리가 쾰른 VS 아우크스부르크]-(무)

쾰른은 최근 4경기에서 1승 3패를 했습니다. 11실점으로 수비가 흔들렸습니다. 원정팀의 흐름이 더 좋습니다. 아우크스부르크는 3연승의 휘파람을 불었습니다. 7득점 1실점으로 공수 균형이 상당히 잘 잡혔습니다. 쾰른이 호펜하임전 같이 뜬금없는 대량 득점이 터질 가능성을 고려해 무승부를 예상합니다. 아우크스부르크는 원정 경쟁력이 그리 대단하지 않습니다. 





[54경기 분데스리가 파더보른 VS 프라이부르크]-(승)

지난 라운드에서 나란히 패한 파더보른과 프라이부르크입니다. 파더보른은 최근 9실점을 하며 승점 1점에 그쳤습니다. 흐름이 매우 안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프라이부르크는 홈에서 슈투트가르트에게 1-4 대패를 했습니다. 2승 1무로 좋았던 흐름은 끊겼습니다. 파더보른의 홈 강세는 유효합니다. 최근 승점을 쌓은 경기는 모두 홈에서 열렸습니다. 


[55경기 프리미어 헐 시티 VS 웨스트 브롬위치]-(무)

웨스트 브롬위치는 웨스트햄에게 패하며 4연패 수렁에 빠졌습니다. 실점은 꾸준한데 득점은 생각대로 안 터집니다. 그러나 불운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헐 시티도 웨스트 브롬위치 못지않게 최악의 일로를 겪고 있습니다. 홈 이점을 가졌으나 답답한 축구는 계속될 듯. 


[56경기 프리미어 리버풀 VS 선덜랜드]-(승)

최악의 부진에 빠졌던 리버풀은 반전에 성공했습니다. 스토크 시티를 극적으로 이기더니 레스터 시티에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습니다. 위기를 맞으니 선수들이 뭉치는 듯한 모양새입니다. 선덜랜드는 최근 끈끈한 수비를 바탕으로 승점을 차곡차곡 쌓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 전적 3연패로 리버풀에 유난히 약했습니다.





[58경기 프리미어 퀸즈파크레인저스 VS 번리]-(승)

하위권 팀끼리의 대결입니다. QPR은 스완지 시티 원정에서 패하며 원정 7연패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경기는 홈입니다. 홈에선 3승 2무 2패로 높은 승률을 자랑합니다. 번리는 최근 4경기 연속 무패(2승 2무)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홈 이점을 많이 받은 경기였습니다. 원정에선 이야기가 다를 것입니다. 


[59경기 프리미어 스토크 시티 VS 아스날]-(무)

스토크 시티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게 1-2로 졌습니다. 시즌 첫 3연패다. 강등권과 간극도 크지 않습니다. 위기에 처한 스토크 시티입니다. 아스날의 원정은 불안합니다. 1-0으로 이긴 웨스트 브롬위치전도 행운이 따랐습니다. 최근 4시즌 동안 스토크 시티 원정에서 이긴 적(2무 2패)도 없습니다. 


[60경기 프리미어 토트넘 홋스퍼 VS 크리스탈 팰리스]-(승)

첼시전에 이은 또 한 번의 런던 더비입니다. 홈에서 더 부진했던 토트넘은 에버튼을 꺾고 모처럼 웃었습니다. 그러나 경기력이 압도적이지 않습니다. 크리스탈 팰리스는 아스톤 빌라에게 결국 제물이 됐습니다. 리버풀전 승리 외에 최근 경기 내용 및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토트넘은 지난 시즌 상대 전적에서 2연승을 기록했습니다. 






[66경기 라리가 엘체 VS AT마드리드]-(패)

엘체는 20개 팀 가운데 19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에스파뇰을 상대로 2승째를 거둔 뒤 헤타페, 코르도바와 비기며 반등하는가 싶었지만 소시에다드 원정에서 3골차 대패를 했습니다. AT마드리드는 꾸준합니다. 발렌시아, 소시에다드 원정에서 덜미를 잡혔지만 하부리그 바야돌리드와도 비긴 엘체 정도는 충분히 이길 것입니다.

 

[69경기 세리에A AS로마 VS 사수올로]-(승)

AS 로마는 다음 주중 맨체스터 시티와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번 경기에 힘을 아낄 수도 없습니다. 선두 유벤투스를 쫓을 기회이기 때문. 사수올로는 최근 7경기 연속 무패(4승 3무) 중이다. 그러나 상대가 하위권 팀이었습니다. 


[71경기 라리가 아틀레틱빌바오 VS 코르도바]-(승)

빌바오는 헤타페 원정에서 후반 45분에 터진 에체바리아의 결승골로 2-1 승리를 거뒀습니다. 최근 프리메라리가 5경기 성적표가 4승 1무로 매우 뛰어납니다. 반면, 최하위 코르도바는 여전히 무승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빌바오가 어렵지 않게 승점 3점을 딸 듯. 


[73경기 프리미어 맨체스터 시티 VS 에버튼]-(승)

맨체스터 시티의 홈경기입니다. 스토크 시티에게 졌고 첼시와도 비겼지만 그 이후 홈 3연승입니다. 초반 부진도 씻고 디펜딩 챔피언다운 위용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에버튼은 최근 원정 성적이 시원치 않았습니다. 최근 3시즌 동안 이티하드 스타디움에서 이긴 적도 없습니다. 






[75경기 분데스리가 바이에른 뮌헨 VS 레버쿠젠]-(무)

바이에른 뮌헨은 무적입니다. 헤르타 베를린 원정에서 로벤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뒀습니다. 최근 4연승 행진. 단독 선두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레버쿠젠이 제동을 걸 수 있을까. 최근 하노버, 쾰른을 상대로 8골을 몰아쳤습니다. 손흥민의 폼이 상당히 좋고 벨라라비도 물 오른 득점 감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레버쿠젠이 꺾일 흐름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85경기 라리가 레알마드리드 VS 셀타비고]-(승)

레알 마드리드가 공식 경기 17연승을 내달렸습니다. 호날두가 안 터져도 하메스, 벤제마, 베일, 치차리토 등 골을 넣어줄 선수가 즐비합니다. 셀타 비고는 충격의 연패에 빠졌습니다. 라요, 에이바르에게 잇달아 졌습니다. 최근 3경기 연속 무득점입니다. 바르셀로나를 잡았던 패기는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87경기 세리에A 토리노 VS 팔레르모]-(패)

토리노가 부진에 빠졌습니다. 유벤투스에게 종료 직전 결승골을 내주면서 3연패를 기록했습니다. 순위도 15위로 하락. 강등권과 승점 2점차입니다. 반면, 파르마를 이긴 팔레르모는 최근 5경기 연속 무패(3승 2무)를 거뒀습니다. 팔레르모는 꾸준하게 골을 넣고 있습니다. 1골 넣기도 벅찬 토리노와 다릅니다. 




[93경기 라리가 데포르티보 VS 말라가]-(무)

말라가는 5연승 이후 2연패를 했습니다. 대진이 좋지 않았습니다. AT마드리드, 레알 마드리드를 연달아 상대했습니다. 이번 상대는 한결 수월합니다. 최근 5경기 연속 무승(3무 2패)의 데포르티보입니다. 승리, 무승부보다 패배가 더 많은 팀입니다. 다만 최근 홈에서 끈끈했다는 걸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110경기 라리가 라요 바예카노 VS 세비야]-(패)

주춤했던 세비야는 그라나다를 5-1로 대파하며 다시 힘을 내고 있습니다. 3강을 쫓기엔 무리. 4위 사수가 현실적인 목표입니다. 라요는 셀타 비고, 알메리아를 꺾고서 10위까지 올라갔습니다. 최근 9경기에서 5승 4패를 했으니 나쁘지 않은 성적표입니다. 그러나 불 붙은 세비야의 화력을 막기엔 역부족입니다. 세비야는 주중에 치른 코파 델 레이 32강 1차전에서도 6골을 몰아쳤습니다.


[111경기 세리에A 나폴리 VS 엠폴리]-(승)

나폴리는 최근 10경기 연속 무패(5승 5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승부가 많습니다. 삼프도리아 원정에서도 후반 추가시간에 터진 자파타의 동점골로 패하지 않았다. 엠폴리는 3연패 이후 3경기 연속 무패입니다. 1실점만 하는 등 수비가 안정됐습니다. 위태로운 나폴리지만 그래도 홈 성적은 괜찮았습니다. 수비 실책만 없다면 승점 3점을 딸 듯. 




[115경기 프리미어 웨스트햄 VS 스완지 시티]-(무)

스완지 시티로선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느냐가 걸린 한판입니다. QPR을 2-0으로 이겼습니다. 기성용, 라우틀리지가 골을 터뜨렸습니다. 보니에게 편중됐던 득점 경로가 다양해졌습니다. 웨스트햄은 3경기 연속 못 이기더니 뉴캐슬, 웨스트 브롬위치를 연파했습니다. 두 팀 모두 분위기 반전에 성공한만큼 치열한 접전이 예상됩니다. 


[118경기 세리에A 아탈란타 VS 체세나]-(승)

아탈란타는 최근 6경기에서 4번 비겼습니다. 그런데 득점이 딱 2골입니다. 심각한 득점력 빈곤입니다. 체세나는 19위로 강등권에 머물러 있습니다. 12경기 연속 무승(5무 7패)입니다. 골을 못 넣는 건 아탈란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탈란타로선 기나긴 무승을 탈출할 기회입니다. 


[120경기 세리에A 제노아 VS AC밀란]-(승)

제노아는 상위권에서 내려가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8경기 연속 무패(5승 3무). 최근 주춤했지만 체세나 원정에서 3-0으로 크게 이겼습니다. AC 밀란은 우디네세를 2-0으로 꺾고 6경기 만에 승수를 쌓았습니다. AC 밀란은 옛 영광을 완전히 잊었습니다. 흐름이 꾸준한 홈팀에 무게가 실립니다. 





[121경기 세리에A 파르마 VS 라치오]-(무)

최하위 파르마는 인터 밀란전 승리 이후 다시 연패 모드입니다. 유벤투스, 엠폴리, 파르마에게 내리 졌습니다. 동네북 신세입니다. 잘 나가던 라치오는 엠폴리에 일격을 당한 뒤 1무 2패로 주춤합니다. 득점의 기복이 심합니다. 파르마는 최근 라치오를 홈으로 불러들여 무패를 기록했습니다. 


[122경기 분데스리가 함부르크 VS 마인츠]-(승)

함부르크는 최근 홈 3경기에서 2승 1무를 기록했습니다. 상당히 눈에 띕니다. 최근 원정 전패 흐름과 대조적입니다. 마인츠는 최근 5경기에서 2무 3패로 부진합니다. 실점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샬케 원정에서 4실점을 했습니다. 함부르크가 강등권 탈출의 기회를 잡지 않을까 싶습니다. 


[124경기 프리미어 아스톤빌라 VS 레스터 시티]-(승)

아스톤 빌라는 10경기 만에 이겼습니다. 크리스탈 팰리스 원정에서 돌아온 골잡이 벤테케의 결승골에 힘입어 1-0으로 이겼습니다. 최근 경기 내용이 다시 좋아졌습니다. 반면, 레스터 시티는 최악입니다. 2경기 연속 역전패를 하며 최근 9경기 연속 무승(2무 7패)입니다. 이번에도 부진 탈출은 가망이 없어 보입니다. 




[127경기 라리가 FC바르셀로나 VS 에스파뇰]-(승)

바르셀로나 더비입니다. 더비 특성상 바르셀로나가 마냥 우세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지난 시즌 바르셀로난는 에스파뇰을 모두 이겼지만 스코어는 1-0이었다. 발렌시아 원정에서도 종료 직전에 터진 부스케츠의 골 덕분에 웃었습니다. 다만 에스파뇰은 최근 원정 3연패입니다. 바르셀로나가 이번에도 힘겹게 이기지 않을까.


[129경기 분데스리가 프랑크푸르트 VS 베르더브레멘]-(무)

프랑크푸르트가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묀헨글라드바흐, 도르트문트를 연파하며 9위로 올라섰습니다. 4위 아우크스브루크와 승점 3점차. 그런데 베르더 브레멘이 만만치 않습니다. 최근 4경기에서 3승 1패를 했습니다. 시즌 초반 극악의 분위기도 탈피했습니다. 두 팀은 최근 맞대결에서 꽤 끈끈한 대결을 펼쳤습니다. 


[130경기 라리가 비야레알 VS 소시에다드]-(승)

비야레알은 헤타페, 코르도바를 꺾고 6위로 올라섰습니다. 4위 세비야와는 승점 5점차. 좀 더 힘을 내야 합니다. 소시에다드는 엘체를 완파하고 모예스 감독 취임 후 첫 승을 거뒀습니다. 벨라가 해트트릭을 했습니다. 그런데 소시에다드가 모예스 감독의 취임 효과를 이어갈까. 비야레알 원정은 그리 녹록치 않습니다. 





[132경기 세리에A 인터밀란 VS 우디네세]-(무)

인터 밀란은 만치니 감독 부임 이후 1무 1패를 기록했습니다. AS 로마 원정에서는 무려 4골을 허용했습니다. 흐름이 좋지 않은 건 우디네세도 마찬가지입니다. AC 밀란 원정에서 0-2로 지면서 최근 5경기 연속 무승(2무 3패)입니다. 1주일 만에 다시 떠나는 밀라노 원정입니다. AC 밀란과 다르게 인터 밀란 원정에선 강했던 우디네세입니다.


[136경기 라리가 그라나다 VS 발렌시아]-(패)

그라나다는 심각한 부진에 빠졌습니다. 최근 9경기 연속 무승(3무 6패)입니다. 세비야 원정에서 1-5로 크게 졌습니다. 발렌시아도 최근 3경기째 승리가 없습니다. 바르셀로나에게는 종료 직전 결승골을 얻어맞았습니다. 그라나다와 마찬가지로 최근 득점력 저하가 눈에 띕니다. 그렇다고 또 부러질까. 그라나다는 수비가 안정된 것도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