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과 혈관 건강

오늘의 건강관리 편에서는 발기부전과 혈관 건강에 관한 글입니다.


남성의 성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발기는 성기의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이 유입된 후 일정 기간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혈관이 수축되어야 유지가 됩니다.


그러나 흡연,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으로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하고 혈관 내벽이 두꺼워지고, 혈관이 수축되는 경우 혈관 장애에 의한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장애에 의한 발기부전에는 크게 음경동맥에 흐르는 혈류 장애에 의한 '동맥성 발기부전'과 음경해면체내의 혈액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정맥폐쇄기능 장애에 의한 '정맥 폐쇄부전성 발기부전'이 있습니다. 






발기부전 주요증상


-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충분한 발기가 되지 않거나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 동맥성 발기부전인 경우 서서히 진행하여 발기 강직도가 소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기부전 예방관리법


-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우울증 등을 관리하고, 금연하는 길 입니다.


-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 성욕저하와 심인성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꾸준한 운동을 하세요.


- 급격한 호르몬 감소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남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하세요.





발기부전 치료법


발기부전 치료는 먼저 전문의 상담을 동해 기질적인 동반질환은 없는지, 성심리학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발기부전의 1차 치료법은 발기부전치료제인 PDE5 억제제 약물치료입니다. 


발기부전치료제가 최근에는 대웅제약 '누리그라', 화이자 '비아그라 엘', SK케미칼 '엠빅스 S' 등 우표 크기로 휴대가 간편하고 물 없이 입에서 녹여 먹는 필름형 제제(구강용해필름)가 나와 편의성이 좋습니다. 


충분한 약물치료 시도 후에도 PED5 억제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해면체내 혈관이완제 주사요법, 남성호르몬 보충요법, 음경진공흡입기 치료 등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