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인 생리통 치료법

오늘의 건강관리 편에서는 소음인 생리통 치료법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생리통은 소음인 체질에 많다고 합니다.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가 겪는 매우 흔한 증상으로 골반 내에 특별한 이상 질병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생리 때마다 주기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일차성 생리통과....


자궁내막증과 같은 골반 내의 병리적 변화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이차성 생리통으로 나눌 수가 있으며, 대부분의 생리통은 아랫배가 차서 나타나는 일차성 생리통입니다.

 





생리통의 특성

 

@ 생리통은 출산하면 사라진다

아랫배가 차서 나타나는 일차성 생리통은 초경을 시작한지 1~2년 이내에 처음 발생하고, 10~20대의 여성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이며, 출산을 하고나면 상당히 많이 없어지는 증상인데, 드물게는 40대까지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 몸이 차면 근육은 수축한다

일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 안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이 증가하면 나타나는 증상인데, 프로스타글란딘은 배란 직전에 사이클로옥시지네이즈(cycloo-xygenase, COX)라는 효소가 활성화되면서 프로스타글란딘이 생성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은 생리 때에 자궁근육의 강한 수축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합니다. 아랫배가 찬 여성에게서 강한 자궁수축이 일어나는 것이 이와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진통제는 몸을 차게 한다

일차성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 근육의 과도한 수축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고,  대부분의 여성들은 진통제를 떠올리고, 실제로도 많이 사용하는데, 진통제로를 자주 사용하면 아랫배는 더 차가워진다. 따라서 진통제는 웬만하면 사용하지 말고 근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랫배만 따뜻해도 생리통이 발생하는 횟수가 확실히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리통에는 자궁수축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를 사용합니다.

 

@소음인은 아랫배가 차다

생리통이 있는 소음인 여성들은 주로 아랫배가 차고 맥이 약합니다. 아랫배는 난소와 자궁, 방광과 골반이 속한 곳으로서 체력이 떨어지면 차가워지고, 근육이 긴장하면서 혈류량이 줄어들게 되며, 장내세균의 활동이 위축되면서 면역기능이 약해지는 이유가 됩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예전부터 "머리는 시원해야 하고, 배는 따뜻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아랫배가 찬 사람은 대부분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생기기 때문에 왕뜸을 뜨거나 한약을 복용해서 온도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 생리통 치료법


약한 맥은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근육이 적고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맥이 약한 소음인은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늘리고 심장과 혈관의 운동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맥이 강해집니다. 


또한 아랫배를 데워주기 위해서 배꼽에 쑥뜸을 뜨면 체력이 좋아지면서 맥도 강해집니다. 쑥뜸을 뜨고나면 아랫배가 데워지면서 장운동도 활발해지고 자궁과 난소의 기능도 활발해집니다.  

 

@소음인 생리통에 좋은 음식

소음인의 생리통을 치료할 때 맥이 약한 경우에는 인삼이나 녹용을 추가하면 좋아집니다. 그렇지만 모든 소음인에게 인삼이나 녹용을 추가하지는 않습니다. 맥이 약한 경우에 한정해서 추가하고, 일반적으로는 소화기능을 좋게하는 약을 기본방으로 씁니다. 


그러면서 쑥, 익모초, 마늘 생강 부추 파 양파 등의 음식을 주로 먹는 것이 좋고, 따뜻한 한식을 먹으면 더욱 좋다. 아래 사진은 익모초입니다.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서 익모초 또는 육모초(育母草)라고 부릅니다.

 


 

 

@ 생리통에 좋은 마사지 혈자리

생리통이 있을 때 혼자서 마사지 하면 좋은 곳은 발목에 위치하고 있는데 삼음교(三陰交- SP6)라고 합니다. 발에서 시작해서 아랫배를 통과하는 3개의 음경락(간경락, 신경락, 비경락)이 교차하는 곳이라는 의미의 혈자리이기 때문에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발목에서 무릎관절까지를 15등분해서 그 가운데 발목에서 3/15 부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갱이 뼈 뒷쪽에 닿아있습니다. 다만 이 혈자리는 세게 누르면 상당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5분 정도 살살 눌러주기만 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