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양도양수 시 유의사항

오랜만에 창업 글을 올려드립니다. 오늘의 창업 이야기는 음식점 양도양수 시 유의사항입니다.


음식점 창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요, 


그 첫 째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해 신규창업을 하는 경우가 있고, 둘 째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매장을 인수하는 양도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비창업자가 아무런 지식 없이 자신만의 독자적인 브랜드로 음식점을 오픈하려는 창업자도 있는데, 총기 없이 전쟁터에 뛰어드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예비창업자는 음식매장을 오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죠. 그럴 때 양도양수를 먼저 경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도 모릅니다. 


제가 편의점을 양도양수해보니 좋은 점이 더 많은 것 같더군요. 양도양수의 가장 큰 장점은 매출이 검증된 음식점을 인수하여 계속 매장을 유지 하는 것이 창업의 실패는 겪지 않기 때문입니다. 




음식점 양도양수 시 유의사항


@ 사람이 많이 다니는 상권인지 확인 

번화가가 아니더라도 특정 인구가 많아 수요가 생길 수 있는 상권이어야 합니다. 


골목에 있는 음식점은 대부분 장사가 되지 않아 가게를 매도하려는 사람들이 많아 자칫 잘못하여 골목상권 매장을 인수하여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골목에 있는 음식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매출의 지속성 

음식점의 경우는 단골의 비중이 꽤 많이 차지하는데 손님이 많지 않은 시간에 매출이 몰려있거나 이해가 되지 않은 매출을 가지고 있는 매장은 인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매출의 일부분을 속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백화점 푸드 코트 유의 

백화점 및 대형마트의 푸드 코트의 경우에 매출은 속일 수 없지만, 수수료매장이기 때문에 적게는 매출의 17% 많게는 25%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는 수수료 지출이 높아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창업 전문가는 푸드 코트 창업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직장을 퇴사하고 제 2의 인생을 시작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시도합니다. 제 2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전문 컨설팅업체와 함께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