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효능

오늘은 양파의 효능을 올려드립니다. 한 동안 값이 싸서 갈아 엎는 농가가 있었는데 요즘은 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양파즙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급성심근경색으로 저 세상을 다녀온 후 심장보호 차원입니다.


양파는 남해안이 많이 생산되는데 먹는 방법은 음식 부재료는 물론 양파즙, 양파술 등으로 먹는 사람도 많습니다.


양파의 효능을 알아봅니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능은 혈액순환 개선을 통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 효과입니다. 


양파 속의 항응고물질은 혈전의 형성을 막아 혈액이 끈적거리지 않게 하는 효능이 있어 순환기(혈액관련) 질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양파의 겉껍질에 많은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농도를 감소시킵니다. 


양파 속의 황 화합물은 체내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의 예방,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를 섭취하면 유해물질을 흡착시켜 몸속을 깨끗하게 해주며, 지방흡수를 방해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많습니다. 


양파에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피부노화를 막고 주름을 예방해 피부미용 효과를 나타냅니다. 


퀘르세틴이 피하 지방의 세포분화를 억제하고 아릴설파이드 성분이 지방합성 효소를 억제해 고지방 분해 효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의 섬유소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해소하고, 칼슘과 이유화프로필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최근 양파의 항균, 항암, 해독 작용 등 다양한 약리효과들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크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알린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식중독원인인 살모넬라균이나 대장균, 그리고 습진이나 무좀의 원인이 되는 곰팡이 피부질환에 효과적입니다. 


퀘르세틴이 발암물질의 활성과 암세포의 효소작용을 억제하고, 항암물질의 활성 증대 및 변이 암세포의 생육을 저해합니다. 


양파의 껍질에 많은 폴리페놀 성분은 니코틴을 해독하고, 유황 성분은 체내에 쌓인 수은 등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양강장과 골다공증 예방, 안질환, 항알레르기, 기억력 증대 등 다양한 효능도 있습니다. 






양파의 비타민A는 정자 생산에 이용되고 비타민B는 성적 욕구를 자극하는 부교감신경을 왕성하게 하여 강장제로 이용됩니다. 


골다공증은 여성호르몬의 결핍, 생활습관, 약물 등이 원인인데, 양파가 뼈의 미네랄 양과 밀도를 증가시킵니다. 


양파의 글루타티온은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져 나타나는 백내장 등 각종 눈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항알레르기 효과, 기억력 증대 및 치매 예방, 전립선염 예방 등 다양한 효능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