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효능, 토마토 고르는법, 토마토 보관법

자연과 식품에서 토마토의 효능, 좋은 토마토 고르는법, 토마토 보관법을 올려드립니다.


토마토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 한해살이풀로 높이는 1~1.5m이며, 열매는 장과(漿果)로 주로 붉게 익었을 때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오늘날 농가에서 재배하는 토마토는 야생 방울토마토에서 진화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원산지는 안데스산맥 태평양쪽의 페루, 에콰도르 일대입니다. 이 지역에는 지금도 야생종이 자생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 도입된 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1614년 발간된 서적인 ‘지봉유설’에 처음 기록이 나와 있는 것으로 볼 때 그 이전에 중국을 통해 수입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에는 다량의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리코펜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해 심근경색, 전립선암 등 각종 암의 발생률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성인질병이나 백내장, 당뇨병 등을 예방하는데 좋고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는 자연강장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유기산이란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유기산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내의 피로물질들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소화기능까지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토마토는 100g당 18kcal 정도인 저열량 식품으로 수분과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입니다.







토마토 고르는 방법


토마토는 표면이 단단하며 윤기가 나고 속이 비어있지 않은 무거운 것을 골라야 합니다. 


윗부분을 봤을 때 평평하고 갈라짐이 없어야 하며 둥근 모양인 것이 좋은 토마토입니다. 


꼭지는 초록색을 띠며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한 토마토입니다. 


붉은 색이 짙고 선명하면 당도가 높은 토마토일 확률이 높습니다.





토마토 보관법


아직 다 익지 않아 푸른빛을 띠는 일반계 토마토는 햇빛이 없고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실내에서 상온 보관을 하면 숙성시켜 먹을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오래 보관이 가능한 일반계 토마토가 좋습니다. 


완숙계 토마토는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다 익은 상태이므로 장기간 보관이 불가능합니다. 저장이 필요한 경우라면 냉기가 직접 나오는 곳을 피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