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20% 더 소모, 걷는 속도 바꾸세요

기왕이면 칼로리 20% 더 소모하면서 운동하는법...., 걷는 속도를 바꿔보세요


다이어트하시는분, 환자, 노인들이 무리하지않고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걷기운동입니다.


이런 걷기 운동도 일상적인 속도나 코스보다는 걷는 속도를 바꾸게 되면 칼로리 20% 더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질환자 역시 걷기 운동이 최고의 운동입니다만, 이러한 분들은 운동속도를 무리하게 하면 안하는 것만 못하니 주의를 요합니다.



 


걷기운동은 일정한 속도로 걷는 것보다 걷는 속도를 자주 바꾸어 주는 것이 칼로리 20% 더 소모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네요. 


미국 오하이오 대학 기계·항공우주공학과 연구팀이 워킹머신을 이용한 일련의 실험을 진행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UPI통신과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9일 보도했다고 하네요. 






 연구팀은 일단의 실험참가자들에게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워킹머신에서 일정한 속도로 꾸준히 걸을 때와 워킹머신의 속도는 일정하더라도 워킹벨트의 앞쪽을 향해 빨리 걷다가 걷는 속도를 늦추어 몸이 워킹벨트의 뒤쪽으로 처지면 다시 벨트 앞쪽을 향해 빨리 걷는 동작을 되풀이 할 때의 대사소비량(metabolic cost)을 비교했습니다.


칼로리 20% 더 소모, 걷는 속도 바꾸면서 운동하면 더 효율적일까?


실험 결과, 같은 속도로 꾸준히 걸을 때보다 속도를 자주 바꾸면서 걸을 때가 칼로리 소모량이 6%∼20%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을 이끈 마노이 스리바산 박사는 "어떤 속도로 걷든 얼마간의 에너지가 소모되지만..., 


속도를 바꿀 때는 자동차의 가속페달을 밟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면서 "가속하고 감속하는 것이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고 설명합니다. 





이어 "걷기를 통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려면 이상한 모양으로 걷는 것이 좋다"면서 배낭을 지거나 발목에 무거운 것을 달고 걷기..., 


조금 걷고나서 발걸음을 멈추었다가 다시 걷기, 직선보다는 곡선으로 걷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소개했습니다. 


칼로리 20% 더 소모된다는 사실에 저 역시 걷기운동을 자주하는데 참고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