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의 효능, 당근 칼로리, 당근 부작용

오늘은 당근의 효능, 당근 칼로리, 당근 부작용에 대한 글을 올려드리겠습니다.


당근은 색이 선명하고 윤기와 탄력이 있어서 꼭대기까지 주황색을 띄고 있는 것이 맛있습니다. 


일년 내내 마트에서 볼수 있지만 제철은 봄, 가을 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봄에 나는것은 부드럽고 씹는맛이 있으며 가을에 나는 것은 단맛이 증가합니다.


어릴적 부터 별로 좋아하진 않았는데, 당근 효능, 당근 칼로리, 당근 부작용을 알게되면 잘 먹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당근 칼로리


당근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34kcal 입니다. 


당근 1개의 무게가 대략 300g 안쪽이기 때문에 상당히 낮은편에 속합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c를 산화시키는 효소가 있어서 이 영양분을 포함한 채소나 야채를 함께 드실때에는 레몬즙이나 식초를 첨가해서 드셔야만 효과를 높힐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것들과 함께 쥬스로 갈아서 드실 때에는 이러한 점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네요





@ 당근의 효능


눈 피로 예방

β- 카로틴에서 변환된 비타민 A는 눈이 망막에서 빛을 느낄 때 필요한 로돕신의 생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야맹증이나 눈의 피로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근에는 루테인이 포함되어 있는데 루테인은 눈의 수정체와 망막의 황반 부분에 많이 존재하고 자외선 등의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고혈압 예방

우리나라 사람들은 국과 찌개가 항상 밥상에 있어서 소금의 섭취가 많은 편이고 나트륨이 혈중에 많이 존재하면 체내에서 수분의 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고혈압이 발생되기 쉬운 식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근에 들어있는 칼륨은 과도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을 예방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동맥경화 예방

일상 생활에서 체내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혈중 지질을 산화시켜 동맥경화의 원인이 됩니다. 


β- 카로틴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고 혈중 지질의 산화를 방지해 주어서 혈관을 젊게 유지 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의 개선 및 예방에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 효과

β- 카로틴에서 변환된 비타민 A는 눈에도 도움이 되지만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 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피부염을 개선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의해서 활성산소가 발생되는데 이것을 비활성화 해주어 주근깨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활을 합니다.





변비 해소와 설사 예방

당근에는 펙틴 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장내에 불편한것들을 정리 시켜주어서 변비를 해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루 테오 린이 포함되어 있는데 항산화 작용과 항균 작용을 가진 다른 병원성 세균의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서 설사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당근 먹는 팁 3가지 


1.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삶거나 볶아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오이와 궁합이 잘 맞지 않습니다. 오이와 함께 먹지 마세요.

삽겹살 먹을때 오이와 당근이 같이 나오는데 되도록이면 같이 먹지 마세요.


3. 하루에 한개씩 드세요.

요즘은 당근을 즙으로도 많이 먹잖아요. 즙도 맛있지만, 당근은 특히 생으로 먹는 게 더 좋다는....

 




@ 당근 부작용


다이어트 하시는분은 하루 세끼를 당근만 먹으면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없고, 비타민A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구토나 두통,권태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 당근만 섭취하다가 일반음식을 섭취하면 요요현상이 올 확률이 많기 때문에 다른 음식도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