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승부식 90회차 축구분석

 프로토승부식 90회차 축구분석


                                      

[48경기 WC예선 라오스 VS 한국]

한국은 미얀마를 4-0으로 이기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5연승을 달렸다. 후반에 다소 삐걱거렸으나 전반 45분과 후반 막판 10분은 훌륭했다. 특히, 부상 회복 후 돌아온 손흥민은 정상 컨디션이 아니었음에도 ‘클래스’를 보여줬다. 올해 마지막 A매치마저 승리해 연 80% 승률에 도전하겠다는 한국이다. 최종예선 진출과 함께 이룰 기록이 많다. 


[54경기 WC예선 캄보디아 VS 일본]

일본은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E조 선두. 치욕의 무승부를 안긴 싱가포르도 3-0으로 이겼다. 고삐 풀린 일본을 이길 팀은 E조에서 보이지 않는다. 캄보디아는 6패 1득점 19실점으로 E조 최약체. 일본이 큰 어려움 없이 승점 3점을 추가할 것이다. 





[69경기 A매치 룩셈부르크 VS 포르투갈]

최근 메이저대회 예선마다 가시밭길을 걸었던 포르투갈. 유로2016 예선 첫 걸음부터 헛디뎠으나 순탄하게 I조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다른 강팀과 비교해 득점력이 떨어진다는 건 고민거리. 러시아에게도 0-1로 졌다. 이번에는 룩셈부르크 원정이다. 유로2016 예선 C조에서 5위에 그쳤던 약체. 룩셈부르크가 홈에서 끈끈하나 포르투갈이 고전 끝에 승리할 것 같다. 


[75경기 A매치 독일 VS 네덜란드]

독일은 프랑스 원정에서 0-2로 졌다. 독일이 친선경기에 대한 동기부여가 떨어진다는 게 다시 한 번 드러났다. 2014 브라질월드컵 우승 직후 네 번의 친선경기에서 1무 3패. 유로2016 예선 탈락 후 새롭게 출발하는 네덜란드. 웨일즈와 난타전 끝에 3-2로 이겼다. 로벤이 2골을 터뜨렸지만 2실점에 주목하자. 여전히 네덜란드의 수비는 엉망이다. 최근 두 팀이 맞붙으면 무승부가 꽤 많았다. 





[77경기 A매치 벨기에 VS 스페인]

벨기에는 세계랭킹 1위 등극 이후 치른 첫 A매치에서 이탈리아를 3-1로 이겼다. 역전승이었다. 그리고 A매치 5연승. 하지만 스페인도 만만치 않다. 잉글랜드를 이기며 7연승 행진이다. 두 팀은 올해 나란히 9경기를 치러 8승 1패로 높은 승률을 자랑하고 있다. 팽팽한 접전이 예상된다. 


[81경기 A매치 이탈리아 VS 루마니아]

이탈리아는 벨기에 원정에서 전반 3분만에 터진 칸드레바의 선제골을 못 지키고 1-3으로 역전패를 했다. A매치4연승 행진중단. 6월 포르투갈전 패배이후 5개월 만에 쓴맛을 봤다. 루마니아는 유로2016 예선F조2위로 본선에 올랐다. 눈에띄는게 2실점. 본선진출국 가운데 최소실점 1위다. 





[83경기 A매치 잉글랜드 VS 프랑스]

잉글랜드는 스페인 원정에서 0-2로 패했다. 유로2016 예선 전승의 기세를 잃었다. 그런데 잉글랜드는 올해 친선경기 성적이 좋지 않다. 앞서 이탈리아, 아일랜드와 겨뤄 모두 비겼다. 즉, 2무 1패로 무승이다. 프랑스는 독일을 2-0으로 이기며 A매치 5연승 중이다. 확실히 제 궤도에 올랐다. 벤제마는 없지만 지루가 그 역할을 확실히 해주고 있다. 


[84경기 WC예선 콜롬비아 VS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는 브라질과 1-1로 비겼다. 디 마리아가 살아난 건 고무적이지만 메시의 빈자리를 메우긴 확실히 어렵다. 콜롬비아는 난이도 높은 칠레 원정에서 승점 1점을 획득했다. 이제 장소를 옮겨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승점 사냥에 나설 것이다. 아르헨티나는 현실적인 전략을 택하겠지만, 콜롬비아의 홈 텃세에 다시 한 번 고개 숙일지 모른다. 





[90경기 WC예선 우루과이 VS 칠레]

우루과이와 칠레는 3연승 도전이 좌절됐다. 우루과이는 에콰도르에 패했으며, 칠레는 콜롬비아와 비겼다. 모두 뒷심부족. 우루과이는 월드컵예선홈경기에서 칠레에 패한적이없다. 2000년대 이후로 범위를 좁혀도 3승1무의 강세. 코파아메리카 8강서도 우루과이 골문을 여는데 애를 먹었던 칠레다. 


[94경기 WC예선 브라질 VS 페루]

브라질은 아르헨티나 원정에서 1-1 무승부를 거뒀다. 못내 아쉬우나 최악의결과는 아니다. 다만 다비드 루이스가 퇴장했다. 페루는 파라과이를 꺾고 첫승을 신고했다. 그렇지만 브라질마저 이길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다. 무엇보다 수비가 단단치않다. 브라질의 대량득점 가능성도 충분히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