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어의 성분과 효능

오늘의 게시글은 장어의 성분과 효능입니다.


장어는 날 것을 좋아하기로 유명한 일본인들도 일찍이 고서인 만엽집(萬葉集)을 통해 그 효능을 극찬할 정도로 뛰어납니다. 그런데 이런 배경에는 장어의 역동적인 일생 자체가 기여하는 듯합니다. 


즉 민물에서 성장한 장어는 산란기가 되면 아무 것도 먹지않은 채 산골짜기 계곡에서 깊은 바다까지 단숨에 헤엄쳐 간다는 데, 이런 역동성 때문에도 장어를 일러 스태미나식이라고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스태미너 음식의 최고라고 하는 장어..., 그리고 심장질환 예방에 좋다는 장어..., 장어에는 어떤 성분과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어의 성분


장어는 지방, 단백질, 비타민 A가 풍부하며 특히 지방, 비타민 A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비타민 A는 일반적으로 어류의 내장에 많이 들어 있으나 장어는 근육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 양은 몸길이와 관계가 커서 몸길이 22cm의 장어는 근육 100g당 약 740I.U.가 들어있는데 비하여 44cm의 장어는 근육중 1,288I.U.나 함유하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지방 함량도 11-18%정도로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불포화 지방이라서 오히려 혈관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 궁극적으로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장어의 효능


실제로 장어의 효능은 발군입니다. 특히 비타민 A의 보고라 할 만한데..., 예컨대 무게가 80g가량 되는 장어는 동급 쇠고기에 비해 거의 200배가 넘는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A는 성장과 생식, 저항력, 시력, 피부 등 두루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개중에는 장어의 점액을 동물성 지방으로 여겨 성인병을 일으키는 식품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장어의 지방은 돼지고기나 쇠고기의 포화지방과는 달리, 불포화 지방이라서 오히려 혈관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 궁극적으로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 장어는 철 성분이 풍부하여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그밖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B1, B2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정력을 증강시키는 뮤신과 콘드로이친 성분이 풍부하고 칼슘과 마그네슘, 인, 철, 칼륨, 나트륨 등도 골고루 포함되어 허약 체질을 개선하고, 병후 회복에도 널리 쓰입니다. 


고서에도 동의보감, 본초강목, 조벽공잡록에 폐결핵이나 요통, 신경통, 폐렴, 관절염, 피부미용, 원기회복, 정력증강에 좋다는 기록이 여기 저기 많이 있습니다.